Subsidiary News

[에스에프랩]연세공감/패션기업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혁신, ㈜에스에프랩/2021.01.21.

  • Views 945
  • Writer 연세기술지주
  • Date 21.01.28

패션기업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혁신, ㈜에스에프랩

고애란 교수(의류환경학과) 설립, 인공지능 패션 트렌드 분석 및 수요예측 기업




㈜에스에프랩(Sustainable Fashion Lab)은 우리 대학교 의류환경학과 고애란 교수가 2020년 1월 설립한 인공지능 기반의 패션 트렌드 및 수요예측 전문 기업이다. 국내 패션기업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에 기초해 패션 제품의 수요와 유행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패션기업의 모호한 기획과 예측 문제 해결


패션기업은 차기 패션 아이템에 대한 비정량 이미지로 최소 6개월 전에 상품을 기획한다. 유행을 제대로 예측한다면 성과가 창출되지만, 빗나갈 경우 창고에 재고만 쌓인다. 이에 ㈜에스에프랩은 제대로 최적화된 상품기획과 상품구성 계획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웹서비스를 통해 추상적이고 모호한 기획과 예측 문제를 해결한다.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하고 최적의 상품기획과 생산 수량을 결정함으로써, 패션기업들의 재고 감축과 재무구조 개선, 지속가능한 패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스에프랩의 주요 기술


㈜에스에프랩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 패션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40.8%의 성장이 예상된다. ㈜에스에프랩은 GAN, 딥러닝 기반의 Symbolic Representation LSTM, 웨이블렛(Wavelet),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기반 분류 오케스트레이터 등의 기술을 이용해 패션 아이템 구성 비율 예측모델과 정형/비정형 데이터로부터 미래의 세부 패션 아이템의 구성 비율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알고리즘은 패션기업의 수치화된 판매 데이터와 SNS 등의 소셜 이미지 데이터, 트렌드 정보지 데이터 등에서 추출한 패션 카테고리 및 속성구성 비율을 반영시킴으로써 해당 데이터들에 대한 다중 시점(과거, 현재, 미래)과 다차원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각 시점의 데이터를 Symbolic Representation을 통해 차원 변환(Dimension Transform)을 진행해 시점 간 발생하는 데이터의 편차를 해소하는 모델이다.




개발기술의 차별성


㈜에스에프랩이 개발 중인 기술은 비정형 이미지 데이터뿐 아니라, 정형 판매 데이터를 함께 반영함으로써 각 패션기업에 커스터마이징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비정형 이미지 데이터 역시 SNS에 제한하지 않고, 6개월 뒤, 1년 뒤의 트렌드 관련 자료를 모두 반영해 패션 상품이 지닌 유행의 속성을 충분히 고려한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서비스들은 모두 현재 시점만 반영하는 SNS에 기반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지속가능 패션 정보 분석, 인공지능 분야 전문 기업


㈜에스에프랩의 고애란 대표는 국내 1세대 윤리적 패션, 윤리적 소비의 대표 연구자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지속가능 소비, 지속가능 패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 직원들은 우리 대학교와 카이스트 출신의 석박사(박사 3명, 석사 1명)들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이들은 패션산업 현장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다.




패션 산업의 발전과 생태환경 보호 실천


㈜에스에프랩은 2020년 설립과 함께 연세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로 등록됐으며 같은 해 4월 벤처기업으로 인증받았다. 또한, U-테크밸리 사업에 선정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총 20억 중 3억 원의 1차 보증을 받았다. 이미 2개 패션기업으로부터 ㈜에스에프랩의 수요예측 지원 서비스에 대한 사전구매 의향서를 받았으며, 추가로 5~6개 업체와 사전구매를 협의 중이다.



㈜에스에프랩은 국내 중소패션기업들의 인공지능 활용 및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대한 니즈를 함께 실현해가는 든든한 동반자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시장 진출 목표로 상해, 심천, 광저우 패션 브랜드 박람회에 참가, 제휴 파트너를 발굴하고, 2023년 일본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의류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 대학교는 ㈜에스에프랩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회사의 성장 및 발전에 따라 학교 수익 창출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애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욱 많은 패션기업과 변화와 혁신의 수혜를 나누고, 패션 상품의 최적 생산을 통해 과잉생산을 방지함으로써 지구생태계 보호라는 시대적 소명 또한 실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출처 : 연세공감 2021.01.21.